식물등 vs 자연 햇빛 Lux 비교 해보니 놀라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식물등 구매 후 식물등에 관한 신뢰가 의심스러워 비교 해 보기로 했습니다. 식물등 밝기를 lux 측정하는 앱으로 측정 해고 효과가 있는 것인지 확인 해 봤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궁금하시죠?

이전 포스팅에서 얼마전 당근마켓에서 구매한 식물등 어떤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요약을 하면 2줄짜리 클립형 식물등 으로 식물과의 거리는 10~15cm 정도 되는 것 같은데 3,000~5,000lux 정도 나오는 것으로 측정 되었습니다. 하지만 흐린 날씨의 일반 햇빛은 최소 10,000lux 이상이 나와서 식물등 실효성이 의심되기 시작 했습니다.

참고로 오늘 날씨는 15도, 구금많음 으로 아주 쨍쨍 빛나는 날씨가 아님을 먼저 알려 드립니다.
Lux 란? 빛의 조명도를 나타내는 SI 단위이다.

자연 햇빛 조명도(Lux) 위치별 측정량 조사

식물등 Lux 적당한가?

결론적으로 적당하지 않다 입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2줄짜리 클립형 식물등은 식물과의 거리가 10~15센티미터 인데도 5,000lux 로 측정되고 식물등에 거의 붙여서 측정하니 10,000lux 가 측정되는데 이 수치는 위 실험에서 봤듯이 흐린날 거실에 둔 자연빛 정도도 안된다는 것입니다. 당근에서 제게 판매 하신 분도 측정량이 약해서 다른 제품으로 갈아탄게 아닐까란 생각이 드네요. 원망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처음 포스팅에서도 언급 했지만 식물등 설치를 위해 저렴하게 사서 테스트 해본다는 의미였기 때문에 좋은 경험이 되었다라고 생각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